본문 바로가기
앱(application)

원 스토어 개발자 앱 등록하기

by 행운월드 2020. 10. 7.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원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개발자 계정을 만들고, 앱등록을 하는 방법은 검색에도 많이 나와 있지만, 원스토어는 자료가 많치 않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원스토어에 앱을 등록할때 어려움을 겪었었습니다. 다른 앱개발자분들중에서 겪게될지도 모를, 불편함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싶어서, 오늘의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앱등록을 한다고 생각하면,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하는것을 먼저 떠올리고, 플레이스토어에서 사람들이 더 많이 다운로드 한다고 짐작합니다. 하지만, 필자의 몇 안되는 앱을 2군데 등록하고, 2~3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으로 볼때, 원스토어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보다 결코 다운로드 수에 있어서 뒤쳐지지 않습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당연히 플레이스토어가 단연코, 다운로드수에 있어서 앞설줄 알았는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전혀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필자가 현재까지 출시한 3개의 앱중에서, 플레이스토어보다 원스토어가 다운로드수에서 훨씬 더 앞선 앱이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도 혹시나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앱을 플레이스토어만 출시한 것이 있다면, 반드시 원스토어에도 출시해 보세요.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유료로 결제를 해야지만, 개발자 계정이 만들어 지지만, 원스토어는 무료입니다.

 

 

● 원스토어에 앱 출시하는 방법

 

1. 검색사이트에서 "원스토어" 혹은, "원스토어 개발자"로 검색을 합니다. 검색결과에서 첫번째로 나와있는 원스토어 혹은, 원스토어 개발센터를 클릭합니다.

 

2. 원스토어로 접속을 하였다면, 화면의 맨 하단에 있는 ONE store 개발자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3. 개발자센터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기전에 먼저,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 절차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참고로 원스토어 회원가입 절차는 약관 동의, 회원 정보 입력, 이메일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4. 상단 메뉴의 APPS를 클릭합니다. 혹은, APPS의 상품현황을 클릭합니다.

 

5. 신규 상품 등록을 클릭합니다.

 

6. 앱의 제목과 패키지 네임을 입력합니다. 패키지 네임은 앱파일을 생성할때, 만들게 되는데 보통은 com."회사이름"."앱제목"으로 하게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을 먼저 하고, 출시가 되었다면, 경로에서도 패키지 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id="와 "&hl=ko"사이에서 확인가능)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7. 판매정보의 상품정보(6번에서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첫화면이 판매정보 입력화면 입니다.), 그래픽 리소스, 카테고리, 검색 및 연결정보, 수집정보 및 지적재산권, 판매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항목윗쪽의 빨간점이 표시되어 있는것은 필수항목입니다. 구글에 먼저 앱을 등록하였다면,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항목을 전부 입력 하였다면, 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필자는 한번도 사용해 본적은 없지만, 상단메뉴의 저장버튼 옆에 있는, 상품정보 가져오기를 활용해서 입력하는 방법도 편리할 듯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의 앱 등록정보를 긁어 오는 방식인듯 싶습니다. 하지만, 앱을 만들고, 항상 플레이 스토어와 원스토어에 앱을 동시에 등록신청하게 되어서, 한번도 사용을 한적은 없습니다.

 

 

8. 가격 및 배포정보는 무료로 앱을 출시하고 싶다면, 무료로 체크하고 유료로 하고 싶다면, 유료로 체크합니다. 기본적으로 무료로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유료로 출시하고 싶다면, 정산정보 등록을 하면 됩니다.

 

9. 신규 APK메뉴에서 앱파일을 등록합니다. 참고로 원스토어는 apk파일만 등록가능합니다.

 

※ 모든 항목입력과 파일등록 절차가 다 마무리 되었다면, 상단에 검증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젠, 답변을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는 짧게는 몇일이상 지나야, 앱신청에 대한 결과메세지를 보내주지만, 원스토어는 하루정도면, 메세지 답변을 줍니다. 이상, 원스토어에 앱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혹시 궁금하거나, 안되는것이 있다면, 댓글에 질문해 주세요.

 

 

 

댓글